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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한의원 다이어트, 체질별 생활습관 개선으로 건강한 체중관리 지원
버드나무
2015/02/10 1219

현대인들은 바쁜 학업과 업무로 인해 제 때 식사를 챙기지 못하는 사람이 많고 간편하게 끼니를 때울 수 있는 인스턴트 음식이 보편화되어 살 찌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이에 새해 들어 새롭게 다이어트를 시작하고자 결심했다면 규칙적이지 않은 식사나 인스턴트, 폭식 등 잘못된 식사 습관을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또한 무작정 체중을 줄이기 보다는 먼저 내 체중과 몸에 맞는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요요 없는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좋다.

식욕 억제가 어려워 살이 잘 찌는 체질의 전신비만의 경우에는 위열을 다스려 식욕을 제어하고 정해진 식사량을 규칙적으로 먹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또한 빵이나 과자, 단 것 등 군것질을 좋아하고 운동량이 적다면 근육량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다. 때문에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탄수화물보다는 단백질 위주의 식단으로 구성해야 한다.

표준 체중이지만 미용적 관점에서 날씬한 몸을 원한다면 근육을 늘리고 지방을 감소시키는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을 멀리하고 단백질을 섭취하는 식습관과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식습관만큼 일상생활에서의 관리도 중요하다. 특히 운동 직후 30분 이내에 먹는 단백질은 근육의 재료가 되므로 살이 찌지 않으려면 음식을 먹은 후 바로 움직여 주어야 한다. 우리 몸은 본래 음식 섭취가 과한 경우 남는 당을 지방으로 바꾸어 놓았다가 음식을 섭취하지 못하는 때에 저장된 지방을 녹여 다시 당으로 만든다. 때문에 음식을 섭취하여 당이 지방으로 바뀌기 전 칼로리를 소모해주면 지방 축적을 예방할 수 있다.

스스로 꾸준히 다이어트를 실행하기 어려워 매번 실패하는 경우에는 한의학적인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한의원에서는 개인의 비만 형태를 고려한 맞춤형 처방을 제시하며, 간단한 생활지도로 체질개선과 정확한 식이요법을 통해 요요가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지원한다.

부산 버드나무한의원의 나성훈 원장은 “한방에서는 다이어트 처방 시 열을 다스리고 식욕을 억제시키면서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한약요법과 함께 대사작용을 원활히 하고 에너지의 순환을 돕는 침치료, 약침치료를 실행한다. 또한 다이어트로 식이요법과 생활습관을 잡아주어 건강하게 체중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서 부산 버드나무한의원의 나성훈 원장은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고단백의 등푸른 생선과 저칼로리에 영양이 풍부한 해조류를 많이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다시마, 김, 미역, 톳 등의 해조류는 포만감도 좋아 식욕 억제가 어려운 경우 반찬으로 먹으면 좋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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